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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 화학 친환경 에너지 플랜트

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란

by 석유 화학 친환경 에너지 플랜트 2024. 8. 22.

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란

SAF(Sustainable Aviation Fuel)은 한국말로 풀어보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로서 기존의 화석 연료 대체를 통해 항공 산업에서 환경에 끼치는 악영향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SAF는 주로 바이오매스에서 추출되고 있으며 식물성 기름과 폐유 등 다양한 원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료로부터 생산된 SAF는 항공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항공기의 비행 중에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SAF는 기존 항공기의 인프라와 특히 엔진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어 부수적인 변경 없이 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필수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항공기

 

SAF의 생산 방식

SAF 생산은 몇 가지 혁신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식물성 기름이나 폐유를 합성 파라핀 등유(Synthetic Paraffinic Kerosene, SPK)로 변환시킵니다. 이 프로세스는 주로 수처리(Hydroprocessing) 기술을 적용하여 수행되며, 이는 고품질의 항공 연료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두 번째로는 피셔-트롭슈(Fischer-Tropsch)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고체 바이오매스를 합성가스(Syngas)로 변환하여 SAF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목재 찌꺼기와 농업 폐기물 등 폭 넓고 다양한 바이오매스를 활용할 수 있고, 원료의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폐기물 발효에서 얻은 알코올을 항공 연료로 변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연료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생산 방식은 SAF 생산에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원료를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SAF의 다양한 장점

SAF는 많은 환경적인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AF를 적용하는 경우 기존의 항공 연료와 비교했을 때 최대 98%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공 업계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크게 공헌합니다. 또 SAF는 황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황 화합물 배출량이 없으며 미세먼지의 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은 항공 산업이 환경 규제를 지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SAF는 상대적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고 있어 항공기의 연료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 비용 절감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SAF 생산은 지역 농업 산업 및 폐기물 관리 산업과 연관되어 해당 산업의 고용 창출 촉진할 수 있으며, SAF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 원료 공급, 생산, 유통 등 새로운 산업 생태계가 형성 될 수 있어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SAF의 제한사항과 미래 가능성

SAF 생산에는 여전히 몇 가지 제한적인 한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두되고 있는 큰 문제는 원료의 제한적인 공급입니다. SAF 생산에 필수적인 식물성 기름과 지방산이 타 분야에서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SAF 생산을 위한 공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추가로 SAF 생산을 위한 비용은 아직까지 매우 높은 수준이며, 이는 많은 항공사들이 대규모로 SAF를 적용하는데 큰 어려움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늘 그렇듯이 기술 발전이 진행되고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저렴한 원료를 찾기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폐기물을 기반으로 하는 SAF의 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SAF의 가격적인 효율성이 상당히 개선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각국 정부와 국제 기구의 경제적 그리고 정책적인 지원의 증가로 SAF의 연구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는 SAF가 항공 업계의 주류 항공 연료가 될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SAF의 적용사례

현재에도 많은 항공사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SAF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프트한자 항공사는 Neste의 지속 가능한 연료를 적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에어프랑스와 KLM은 SAF 적용 목표를 높은 수준으로 설정하고 SAF 사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British Airways은 탄소 중립 비행을 실현하기 위해 SAF를 사용하여 탄소 중립 기준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들은 항공 업계에서 SAF를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연료 사용이 현 시점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SAF는 항공 업계에 우선적으로는 탄소 배출량 감소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향후에는 더 많은 항공사들이 SAF를 적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SAF 정부 정책과 규제

세계 각국의  정부는 SAF의 개발과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규제를 내놓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모든 유럽내 공항에서 공급하는 항공 연료의 2%를 반드시 SAF로 할당하는 것을 의무화 하였고, 2050년까지 SAF 비율을 63%까지 점진적으로 늘려 적용한다는 계획 입니다. 미국에서는 2030년까지 SAF의 연간 생산량을 30억 갤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 또한 2050년까지 항공 연료의 30%를 SAF로 대체하여 적용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런 의무적인 사용을 위한 정책을 바탕으로 SAF 시장 성장을 촉진시키고 항공 업계가 보다 친환경적인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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